영어 쉐도잉 중입니다

생각

영어 쉐도잉 중입니다

이보통입네다 2020. 10. 16. 22:02
반응형

결혼 후, 미국에서 살기 전까지 나는 영어를 가볍게 생각했다. 서바이벌 영어는 자신 있었기 때문에 아주 오만하게 생각했다. 그렇게 생각하고 간 미국에서의 생활은 결코 녹록지 않았다. 영어 때문에. 사람의 삶이라는 게 단순히 먹을 거 사 먹고, 자는 게 다가 아닌데 말이다. (한치 앞을 내다보지 못하는 중생아-) 지내다 보니 나와 다른 문화와 환경을 가진 사람과 긴 의사소통을 해야 할 때도 있고, 부탁을 해야 할 때도 있고, 차 사고 내서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등 다양한 상황을 영어로 해결해야 했다. (차 사고 사건 글을 아래에.)

 

 

2019/05/20 - [결혼생활 중] - 미국에서 차 사고낸 1인

 

미국에서 차 사고낸 1인

미국에서 나는 분명 아주 조용조용히 조심조심히 다녔는데 글쎄- 그 사이 사고를 냈다. 아- 나의 마이더스 손은 태평양을 건너서도 여전한가 보다- 확실히 내가 사는 곳은 한국보다 운전하기가 편하고 안전하다...

leenormal87.tistory.com

 


 

딱 몇 달 살면서 느꼈다. 내가 영어를 너무 쉽게 생각했구나. 그래서 동네에 있는 대학교에서 영어 수업을 1학기 들었다. 꽤나 값이 비쌌지만 내 생존과도 연관되어 있고, 온라인이 아닌 오프라인으로 선생님과 직접 만나서 이야기하는 수업을 듣고 싶어 선택했다. (우리 동네는 시골이라 외국인 커뮤니티, 영어 수업과 같은 활동이 지역 내에서 활발하지 않다.) 영어 수업은 좋았다. 몇 학기 더 들으면 정말 귀도, 입도 트이고 좋겠다 싶었다. 하지만 우선 가격이 비쌌고, 대학교에서 외국인으로서 영어 수업을 듣는 학생들은 모두 10대, 20살들이라 같이 공감대를 공유하기 쉽지 않았다. 굳이 비싼 돈 들여서 또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하여 더 이상 듣지 않았다. 한 번 경험해보기로는 좋았다.

 

그 뒤로 어떻게 영어를 공부할까 고민하던 중. 인터넷에서도 인기고, 남편도 추천한 '영어 쉐도잉 - English Shadowing'을 시작했다.

 

영어 쉐도잉 방법은 간단하다.

1. 영상을 보면서 들리는 내용을 쓴다.

2. 안 들리거나 틀린 내용을 찾아 고친다.

3. 다시 영상을 보면서 익숙해질 때까지 따라 읽는다.

 

영어 쉐도잉은 굳이 학원을 갈 필요도, 돈을 들여서 할 필요도 없다. 인터넷으로 영상을 골라 들릴 때까지 받아 적으면 된다. 나는 모두 유튜브에서 영상을 골라서 한다. 1편씩 돌아가면서 보는데 주로 다음 채널에서 많이 본다.

 

1. 'The Ellen Show' 

https://www.youtube.com/user/TheEllenShow

 

TheEllenShow

For 16 incredible, eventful and sometimes life-changing seasons, Ellen has been making audiences laugh all over the world with her signature brand of humor a...

www.youtube.com

 

https://www.youtube.com/watch?v=yc0kcGgg3o0

미국 내 인기있는 토크쇼인데 우선 재밌다. 재미가 있어야 영상을 보고, 반복해서 들을 때도 지겹지 않다. 처음에 토크쇼 진행자 엘렌과 미쉘 오바마가 이야기 나누는 딱 7분짜리 영상을 했는데 2시간 걸렸다. 

 

 

2. Learn English With TV Series

https://www.youtube.com/channel/UCKgpamMlm872zkGDcBJHYDg

 

Learn English With TV Series

Are you ready to have a lot of fun learning real life English with "Learn English with TV Series?" On this channel, we will practice and improve our listenin...

www.youtube.com

 

https://www.youtube.com/watch?v=3U9l1q4IOnE

 

이 채널은 'Real Life English'라는 영어 컨텐츠를 만드는 회사에서 운영한다. 때문에 그냥 영상만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자막과 중요 표현을 설명해준다. 시트콤 프렌즈, 엘렌쇼, 왕좌의 게임, 모던 패밀리, 빅뱅이론 등 사람들이 다 알만한 유명한 미국 프로그램 영상으로 영어를 알려주기 때문에 재밌다. (한 가지 단점은 영상 중간중간에 회사 광고가 잦다는 게 좀 불편하지만 공짜로 자료 보는 입장에서 그 정도는 이해하자.)

 

직접 해보면서 느낀 영어 쉐도잉의 장점이 있다. 

1. 모르는 단어/표현 익힐 수 있다.

2. 잘 들리지 않는 연음/관사(a, the)/조동사(would, could)를 익힐 수 있다.

3. 미국 사회/개그 코드를 익힐 수 있다.

 

물론, 아직 위 3가지가 다 잘 되는건 아니지만 하다 보니 저걸 익힐 수 있구나~ 생각했다는 거다. 아직 갈 길이 멀었다. 하지만 꾸준함에 장사 없다 하지 않은가. 내 목표 중 하나인 하루 영어 30분씩 공부하기에 딱 좋다. 물론 영어 쉐도잉은 초반이라 시간이 많이 걸리지만 계속하다 보면 그 시간이 줄어든다고 하니 기다리는 중이다. 잘 들릴 때까지!

 

처음에 호기롭게 미국 뉴스를 틀고 적다가 재미도 없고, 어려운 단어도 많아서 포기했다. 처음 영상을 선택할 때는 본인이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의 내용을 보는게 좋겠다. 엘렌쇼도 내용을 다 이해한다고 생각했는데, 직접 쉐도잉을 해서 써보니 자꾸 빼먹는 관사/조동사가 많았고, 이해한 것과 다른 표현도 있었다. (애초부터 목표 높게 잡고 쉽게 포기하지 말자. 잊지 말자. 직접 다짐한 내 글을. 관련 글은 아래에.)

 

2019/05/24 - [생각하는 중] - 끈기 부족, 인내력 결핍자

 

끈기 부족, 인내력 결핍자

사람들은 저마다 강점이 있다. 창의력이 좋은 사람, 집중력이 좋은 사람, 사교성이 좋은 사람 등등. 그중에 나의 강점은 행동력이 좋은 사람일 것이다. 예전부터 무슨 일이든 시작 전에는 매우 꾸물꾸물거린다. 속..

leenormal87.tistory.com

꾸준히 하자. 꾸준히. 중간중간 영어 쉐도잉하면서 생각나는 점이나 공유할 내용은 다음에 글에서 다시 쓰도록 하고.

오늘은 여기까지-

 

2019. 05. 26.

반응형